제어문은 조건에 따라서 실행이 될수도 안될수도 잇는 구문.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진다.
1.조건문
2.반복문
1.조건문 (=분기문) =>조건에 따라서 참과 거짓인 조건을 분리햇 실행이 되는 문장
if문 ,if~else문, switch~case
if문, if~else문 ==>다중 if else if 문=>속도가 느리다
System.out.println("if문(조건문)");
//입출력->입력을 받아서 처리->Scanner를 사용x ->6장이후
int su=32; //2의배수,3의배수,4의배수 => 둘중의 하나값을 처리
//if(조건식(변수,수식(관계,논리)) 수행
if(su%2==0) {
System.out.println(su+"은 짝수입니다");
System.out.println("블럭처리 연습1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su+"은 홀수입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블럭처리 연습2");
}
System.out.println("==삼항연산자로 출력=========");
String su2=(su%2==0)? "짝수":"홀수";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값(su2)값은"+su2+"입니다.")
}
<결과>
if문(조건문)
32은 짝수입니다
블럭처리 연습1
==삼항연산자로 출력=========
입력받은 값(su2)값은짝수입니다.
중첩 if문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/*
* 조건1)su값=1~100까지의 범위에 들어가는지 체크 =>1~100까지의 값만입력이 가능하다고 출력되게 하고싶다
* 조건2)범위에 들어간다면
* su값을 짝수인지 홀수인지 체크
*/
int su = 90; // 2의배수,3의배수,4의배수 => 둘중의 하나값을 처리
// if(조건식(변수,수식(관계,논리)) 수행 =>둘중의 하나값을 처리
// su(1~100까지 체크)
if (su > 1 && (su <= 100)) {
if (su % 2 == 0) {
System.out.println(su + "는(은) 짝수입니다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su + "는(은) 홀수입니다.");
}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su값은 1~100까지의 값만 입력이 가능합니다.");
}
}//main 의 끝
switch문
Switch ~case문(추가된 문법)=>다중 if문 대신사용
int su=32; //2의배수,3의배수,4의배수 => 둘중의 하나값을 처리
switch(su%2) {//조건식이 가능한 적게 항목이 나올수 있도록 조건을 잡아준다
case 0:
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짝수입니다.");
break; // break는 위에꺼 딱 끝내고 빠져나갈수있게 할때 써준다
case 1:
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홀수입니다.");
break; // break는 위에꺼 딱 끝내고 빠져나갈수있게 할때 써준다
}//switch
System.out.println("switch 구문 종료");
결과
32는 짝수입니다.
switch 구문 종료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[JAVA] 제어문 (3)반복문 (for문) (0) | 2021.11.07 |
---|---|
6.[JAVA] 제어문 (2)반복문 (while문, do while문) (0) | 2021.11.07 |
4.[JAVA]형변환 (0) | 2021.11.04 |
3.[JAVA]기초,변수와 자료형, 연산자 (0) | 2021.11.04 |
2.[JAVA]자바의 기초 (0) | 2021.11.04 |